사고예방 다이버 안전장구 다이빙컴퓨터로 안전 다이빙

사고예방 다이버 안전장구-다이빙 컴퓨터

매년 스쿠버 다이버들에게 안타까운 사고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사고예방 다이버 안전장구 갖추고 사고 없는 다이빙을 즐겨야 할 것입니다. 필수 안전장구중에 다이빙 컴퓨터는 다이버의 감압병을 예방하고 다이버의 다이빙 진행 상태를 타임 로그로 기록해주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 항상 착용해야 할 필수 장비입니다.

 

다시 찾아온 다이빙 시즌

스쿠버 다이빙의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우리나라의 바닷속은 육상보다 한 계절이 늦기 때문에 7월, 8월의 바닷속은 낮은 수온으로 엄청 춥습니다.

그러나 9월~10월의 바닷속 수온은 스쿠버 다이빙을 즐기기에 적절한 수온으로 바닷속 시야도 잘 나오고 스쿠버 다이빙을 즐기기에 최적입니다. 올 시즌에도 다이버들은 동해안이나, 서해안, 남해안의 유명 다이빙 사이트에서 스쿠버 다이빙을 즐기고 있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해마다 스쿠버다이빙을 즐기는 다이버들의 사고는 매년 발생되고 있습니다. 물 속에서 진행되는 레포츠이다 보니 사고가 발생하면 치명적 입니다. 그래서 사고가 안 나도록 강습을 통해 다이빙 스킬을 숙달 반복 훈련하여 안전한 다이빙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안전을 지켜 줄 다이빙 장비들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중요시되는 것이 질소에 의한 감압병의 예방을 위한 다이빙 컴퓨터일 것입니다.

스쿠버 다이버들이 조심해야 할 잠수병. 이를 예방할 수 있도록 알려주는 다이빙 컴퓨터

 

다이버들에게 치명적인 잠수병

스쿠버 다이빙을 진행하는 도중에 노출될 수 있는 ‘잠수병’은 중풍, 뇌혈관 질환의 결과와 비슷하여 잠수병에 걸린 다이버들은 반신불수 또는 전신마비로 고생을 하게 됩니다.

이 잠수병의 원인은 다이버가 흡입하는 공기와 상관 관계가 있습니다. 공기에는 대략 21%산소, 78% 질소, 그리고 나머지는 아르곤, 이산화 탄소 등의 잡기체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중 가장 많은 질소와의 문제로 발생됩니다.

다이버가 수중에서 호흡을 하면 산소는 체내에 흡수되어 생명 유지의 역할을 하지만 공기중의 다른 기체는 흡입 되었다가 그대로 배출을 합니다.

그러나 물속에는 물의 무게에 의해 압력이 수심 10m당 1기압씩 증가합니다. 수심이 깊어질수록 호흡용 기체도 압력에 의해 압축되고 체내 조직속으로 스며들게 됩니다. 물론 지속적인 호흡으로 배출을 하지만 체내에 스며든 질소는 온 몸을 돌아 다시 폐를 통해서 배출되기 때문에 시간이 더 필요합니다.

이런 상태에서 급격히 낮은 낮은 수심으로 출수하면 압력이 낮아지면서 배출을 못한 미세질소가 체내 조직속에서 기화가 되면서거품을 일으켜 혈액의 순환을 방해하게 되고 잠수병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이 질소를 배출하기 위해 다이버는 천천히 출수하며 수심 5m에서는 3분간의 안전 정지를 하고 나오는 이유입니다. 그리고 다음 다이빙을 위해 휴식 시간을 두는 이유도 미쳐 배출하지 못한 질소를 배출하는 시간을 갖기 위함입니다.

 

사고예방 다이버 안전장구 다이빙컴퓨터

다이빙 컴퓨터의 역할

  • 다이빙 수심 체크
  • 다이빙 시간 체크
  • 감압모델에 의한 이론적인 질소량 계산
  • 무감압 한계 다이빙 시간 계산
  • 출수할때 상승속도, 안전정지 지시
  • 다음 다이빙의 휴식 시간 계산
  • 비행기 탑승 가능 시간 알림
  • 모든 데이터를 저장하여 로그 검색 가능


 

다이버가 안전하게 다이빙을 즐길수 있도록 다이버의 수심, 다이빙 시간, 무감압 한계시간, 상승 속도, 안전정지 등을 지시해주어 다이버들은 컴퓨터가 지시하는 데로 따라서 출수하면 사고 없는 안전 다이빙을 즐길 수 있습니다.

물론 컴퓨터가 없어도 다이버의 다이빙 수심과 시간을 기준으로 ‘다이빙 테이블’을 보면서 체내에 축적된 질소량을 계산할 수 있지만  번번이 다이빙 테이블로 계산하기는 여간 번거로운 작업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래서 현대 과학은 안전한 다이빙을 위해 손목에 차고 다니며 다이버가 바로 체크할 수 있도록 다이빙 컴퓨터를 만들었습니다.

손목에 차고 다니기 때문에 다이버가 있는 실제 수심, 시간을 정확히 측정할 수 있고 그 정확한 데이타를 바탕으로 계산을 해주니 다이빙 테이블보다는 더 정확한 데이타를 산출해낼 수 있습니다.

팀 다이빙 중이라도 실제 다이빙 중에서는 수심과 시간이 팀원별로 다 다르고 다이빙 레벨과 스킬도 다릅니다. 그러므로 다이빙 컴퓨터는 개별적으로 모두 착용해서 자기에 맞는 데이타를 얻어 다이빙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빙 컴퓨터” 지시에 따라 ‘상승 속도’와 ‘안전 정지’ 수심 시간을 지켜 안전한 다이빙을 즐기자.

이제는 다이버들의 필수품이라고 볼 수 있죠. 그리고 현재에는 다양한 형태 손목형, 손목시계형, 게이지형 등 여러 형태의 다이빙 컴퓨터들이 있어 선택에 곤란함을 느낄 정도이다 보니 여러분이 다이빙 컴퓨터의 기능을 잘 알고 본인에게 맞는 컴퓨터를 선택해서 안전 다이빙을 즐기시기를 바랍니다.

사고예방 다이버 안전장구 갖추기는 쉬어도 교육 없이 잘 활용하기는 어려울지도 모릅니다. 강사와의 끊임없는 교육으로 사고 없는 안전 다이빙을 하여야 할 것입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