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의 종류와 특징을 알아보고 나에게 맞는 캠핑을 찾자!

캠핑의 종류와 특징을 알아보자! Feature Image

나에게 맞는 캠핑 찾기는 캠핑의 종류와 특징을 살펴보고 찾는 것이 현명할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여기 저기서 나오는 캠핑의 종류가 무지 많다는 것이며 종류에 따라서 비용이 엄청나게 비싼 캠핑을 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여러분들이 알아두실 것은 ‘캠핑은 텐트나 임시로 지은 초막 등에서 일시적인 야외 생활을 하는 여가 활동이라는 점입니다.

캠핑의 기원

농사를 짓고 정착 생활을 하기 전까지 인류에게 대자연은 생활 공간이자 생활 무대였습니다. 동굴이나 동물 가죽으로 주거 공간을 만들어 겨울철 추위와 비바람을 피하고 맹수로부터 자신을 지키는 생존이 걸린 문제였지만 다르게 생각하면 이러한 행위들은 캠핑의 시발점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캠핑을 현재와 같이 업그레이드 시킨 것은 아이러니하게도 전쟁이었습니다.

 1900년대 2차례 벌어진 세계대전은 비록 인류에게는 대 재앙이었지만 전쟁을 치르기 위해 원정을 떠났던 군인들은 전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무기만큼 중요했던 것이 캠핑 기술과 텐트, 침낭, 버너 등의 장비였습니다. 이후 캠핑 장비는 비약적으로 발전을 하게 되었고 현재의 캠핑 장비라는 유용한 유산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캠핑의 종류와 특징을 알아보는 2차 대전 군대 캠핑

2021년 현재 우리나라에서 캠핑이 코로나19로 급작스럽게 유행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한국에서도 오래전부터 캠핑이 대중적인 인기를 끌고 있었습니다. 80년대 전 후로 대학생들이 방학을 이용해 텐트 하나 메고 무일푼으로 무작적 떠나는 무전여행, 그리고 보이스카웃, 걸스카웃의 주 활동 중에 하나가 캠핑이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콘도미니엄이 생기기 전에는 바닷가나 계곡으로 물놀이를 갈 때에는 텐트나 버너, 코펠 등 캠핑 장비는 필수품이기도 하였습니다.

이제는 우리나라도 주5일 근무제 확산으로 캠핑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었고 캠핑의 유형도 장비를 메고 떠났던 백팩킹에서 럭셔리한 캬라반, 캠핑카를 이용한 오토캠핑, 글램핑 등으로 진화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캠핑의 종류와 특징을 알아보자

몸으로 때우는 캠핑

 

캠핑의 원조 부시크래프트

부시크래프트(Bush Craft)는 ‘덤불’을 뜻하는 부시(Bush)와 ‘기술’을 뜻하는 크래프트(Craft)의 합성어로 야생에서 살아가는 기술을 말합니다.

캠핑의 종류와 특징을 알아보자! 부시크래프트

부시크래프트는 잠자리도 나무나 나뭇잎를 엮어서 만들기도 하고 나뭇가지로 불을 피워 음식을 해 먹기도 합니다. 장비의 의존도를 많이 줄인 캠핑으로 최소한의 장비로 주변 자연물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숲 한가운데서 여유롭게 즐기는 캠핑입니다.  자연에서 살아가는 지혜가 레저 스포츠 영역으로 자리 잡은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북미, 대륙에서의 넓은 숲에서는 트랙킹을 하다가 조난되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 이럴 때 부시크래프트의 캠핑 방법은 “서바이벌리즘의 생존”을 위한 기술이기도 합니다.

우리나라는 숲에 들어가서 나무로 움막 같은 것을 만들고 불을 피워 물고기를 구워 먹는 등의 행위는 산림보호법, 하천법과 같은 법규정으로 인해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부시크래프트의 매격에 이끌려 온라인 카페나 동호회에서 부시크래프트의 캠핑의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며 원래의 의미를 살려 즐기고자 하는 시도가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유튜버들이 부시크래프틀 한국적인 상황에 맞게 즐기는 장면이 유튜브 영상으로도 올라오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예능 방송에서 김병만의 “정글의 법칙”에서 행하는 캠핑이 부시크래프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백팩킹

야영 장비와 취사 장비를 배낭에 꾸려서 등에 지고 떠나는 캠핑을 말합니다.

캠핑의 종류아 특징을 알아보자! 백패킹

백패킹은 말 그대로 가방에 많은 캠핑 용품들을 챙겨서 떠나기 때문에 힘들고 불편할 수 있지만 자연을 더 가까이에서 즐기고 느낄 수 있는 점이 가장 큰 매력으로 마니아층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주로 산악 트래킹을 하시는 분들이 자주 하는 캠핑 형식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산 위의 산장에서 숙박을 할 수 있지만 백팩킹 마니아들은 텐트를 치거나 비박으로 즐기는 캠핑이며 1박 이상의 야영 생활에 필요한 장비를 준비하여 정해진 구간을 여행하는 것입니다.

백패킹을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장비 구성이 필요합니다.

  • 야영장비: 텐트, 매트리스, 침낭 등
  • 취사장비: 버너, 코펠 등
  • 트랙킹 장비: 의류, 신발, 모자, 스틱, 배낭, 헤드랜턴 등
  • 부가장비: 지도, 나침반, 비상식량, 구급약 등

주로 산이나 강, 계곡 등 사람들이 발길이 닿지 않는 곳을 배낭을 메고 가므로 혼자 하거나 친구, 부부, 연인, 동호회 회원들과 함께 즐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로티캠프 RCE 라브 백패킹 터널형 텐트 2인용, 레드

 

비박

비박(Biwak)이란 독일어로 야영의 뜻이 있으며 주로 등산할 때 텐트를 치지 않고 간단하게 비를 피할 수 있는 곳에서 하룻밤을 보내는 야영을 말합니다. 산행 중에 텐트를 설치할 곳이 마땅치 않으면 텐트를 설치하지 않고 침낭만으로 하늘을 지붕 삼아 잠을 자는 방법입니다. 

처음 계획부터 비박을 목적으로 했을 수도 있지만 간혹 백패킹 캠핑을 계획했다가 현지 사정상 비박으로 전환되는 경우도 있다는 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텐트를 이용한 캠핑

캠핑의 종류와 특징을 알아보자

오지캠핑/노지캠핑

오지캠핑: 사람들이 몰라서 찾지 않는 곳이나 인적이 단절된 곳에서 하는 캠핑을 오지캠핑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깊은 산속이거나 무인도가 이에 해당된다고 보여집니다.

노지캠핑: 다른 사람들도 있고 편의 시설과도 접근성이 있는 야외 캠핑장, 주차장, 앞마당 등에서 단지 천정이 없는 야외에서 진행되는 모든 캠핑을 말합니다. 우리가 흔히 시행하는 모든 캠핑이 이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두 용어를 구분이 안되게 혼용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분명히 장소에 따라 구분이 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캠핑은 오지캠핑, 노지캠핑으로 구분된다고 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예로 백패킹은 오지캠핑이면서 노지캠핑이 되는 것입니다.

 

글램핑

글램핑이란 사전적인 의미로 고급화된 야영으로 ‘화려하다’. ‘매혹적이다’라는 뜻과 캠핑이 합쳐진 말로 미국과 유럽 등지에서 쓰이는 말입니다. 즉 글램핑은 화려하고 큰 텐트로 만들어진 캠핑용 천막입니다. 

Glamorous(화려한) + Camping(캠핑) = Glamping(글램핑)

경관이 뛰어난 강변이나 바닷가, 그리고 숲 주변에 크고 튼튼한 천막형 텐트에 침대 쇼파 등 고가의 가구, 전기 시설, 캠핑용 주방 도구를 갖추고 야영객들에게 대여하여 편안하고 화려한 캠핑을 즐길 수 있게 만들어진 캠핑을 글램핑이라고 합니다. 글램핑은 텐트 내부에 모든 장비가 갖추어져 있기 때문에 이용객들은 별다른 준비 없이 간편하게 몸만 가서 즐길 수 있는 캠핑문화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글램핑의 인기가 많아지면서 호텔, 펜션 등의 숙박 업체에서 글램핑 패키지를 만들어 바쁜 현대인들에게 쉽게 캠핑의 매력을 느낄 수 있게 색다른 캠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양양] 행복나드리 글램핑&카라반

 

차량을 이용한 오토캠핑

자동차를 뜻하는 Auto와 야영을 뜻하는 캠핑의 합성어로 자동차를 이용한 모든 형태의 캠핑을 말합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차에 캠핑 장비를 실어 나르고 야영지에서 텐트를 설치하고 준비한 캠핑 용품들을 이용해 즐기는 캠핑을 말합니다.

외국에서는 캬라반이나 캠핑카를 이용한 캠핑을 오토캠핑 이라고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자동차와 연계된 모든 캠핑을 오토캠핑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오토캠핑은 차를 이용하기 때문에 여러모로 좋은점이 많습니다.

  • 자동차를 이용하기 때문에 차에 적재할 수 있는 만큼의 필요한 캠핑장비를 싣고 이동할 수 있다.
  • 캠핑장에 설치한 텐트 옆에 주차 시켜두고 차에 그늘막인 어닝을 설치해 활용할 수 있다.
  • 캠핑 장소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다른 캠핑장으로 옮겨 다닐 수 있어 이동에 편리
  • 차 안에서 잠을 잘 수도 있어 텐트 대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현재 차박으로 호칭됨) 
  • 가족 단위의 캠핑에 좋다.

요즘 오토캠핑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는 캠핑카, 캬라반의 캠핑도 렌터카와 같이 대여할 수 있고 또는 캠핑카 야영장이나 캬라반 야영장도 생겨 일반인들에게도 대중화 되고 있습니다. 

오토캠핑은 차량에 캠핑 장비를 싣고 다니기 때문에 많은 장비와 캠핑객들을 편하게 이송 할 수 있으며 차가 다닐 수 있는 곳에 주차공간만 있다면 모든 곳이 캠핑장이 될 수 있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토가 넓은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휴가철이면 차를 끌고 멀리 여행 다니는 것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캠핑카나 캬라반은 원하는 여행지를 찾아 어디서든 내 집같이 편안한 캠핑을 할 수 있다는 점이 인기의 비결인 것 같습니다.

 

캬라반 캠핑

캬라반은 트레일러를 주거 시설로 개조한 캠핑 전용 시설입니다. 침실은 물론 화장실, 샤워실, 주방, 침대 등 다 갖추고 있어 숙식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른 장비를 준비할 필요도 없는 편리한 캠핑 전용 시설입니다. 이송용 자동차로 주거공간인 캬라반를 끌고 다니면서 즐기는 캠핑을 말합니다.

캠핑의 종류와 특징을 알아보자! 캬라반

캬라반 캠핑은 집 한 채를 야영장으로 이동 시켰다고 보면 됩니다. 실제로 해외에서는 도시를 벗어난 지역에서 주거공간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직접 캬라반을 끌고 여행을 다니면서 주차 공간만 있으면 캬라반을 분리하여 캠핑을 즐길 수 있고 자동차로는 주변 관광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요즘은 지방의 캠핑 야영장에서는  캬라반을 콘도처럼 대실하는 캠핑장도 있어 캬라반을 구입하지 않아도 비용적으로 저렴하게 캬라반 캠핑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캠핑카

캠핑카란 생활설비가 갖춰진 캬라반에 자동차의 기능이 합쳐진 형태로서, 캬라반 자체로는 이동을 못하지만 캠핑카는 자체적으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캠핑의 종류와 특징을 알아보자! 캠핑카

캠핑카 제조업체에서 자체 브랜드로 완제품을 선보이고 있지만 현재 추세는 트럭이나 버스등을 개조하는 공업사에 의뢰해서 본인의 성향에 맞게 개조하는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어차피 완제품도 개조를 통해서 만들어지고 있어 내 성향에 맞게 직접 개조를 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은것으로 보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캠핑카의 단점은 캠핑 중에 주변의 관광지를 돌아 보려면 캠핑카 자체로 움직여야 한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캠핑카는 캬라반과 비교했을 때 자체적으로 이동이 가능하여 어디든 편하게 갈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기도 합니다. 

캬라반이나 캠핑카를 이용해 보실 수 있는 방법은 유명 관광지 야영장에서 콘도처럼 대실하고 있어 소유를 하지 않아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차박

본인의 차량을 직접 숙박 공간으로 이용하는 캠핑으로 근래 들어 대중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새로운 개념의 오토캠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차박 이미지

승용차도 좋고  SUV, 밴 어떤 차량으로도 좋습니다. 운전석 뒷자석을 눕혀서 편평하게 하고 차량용 매트 등을 이용해서 잠자리 공간을 만들거나 또는 차량용 루프탑 텐트를 차량 캐리어 부분에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는 차량용 텐트도 있어 많은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캠핑을 즐길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한국적인 용어로 ‘차에서 1박’ 한다는 의미의 캠핑 신조어 입니다.

 

그 외 이동 수단을 이용한 캠핑

 

오토바이 또는 자전거를 활용한 캠핑

오토바이나 자전거를 이용하여 전국 일주 또는 세계 일주를 하시는 분들도 흔하게 볼 수 있는데 이런 분들이 간단한 캠핑 장비를 오토바이 또는 자전거에 싣고 여행을 하면서 하게 되는 캠핑을 말합니다.

백패킹보다는 오토바이나 자전거를 이용하기 때문에 힘이 덜 들지만 이동하는 거리가 꽤 되므로 힘들기는 다 마찬가지라고 생각됩니다.

 

캠핑의 종류와 특징을 알아보았는데 위 분류는 세부적인 사항에 맞춰 부르는 구분일 뿐이지 이것은 이러하니 그래서 이렇게 진행해야 한다는 참고서는 아닙니다. 팩패킹으로 지리산 종주를 하면서 텐트 캠핑을 계획했지만 실지로 하게된 것은 텐트를 못 쳐서 비박을 하게 됐고 텐트 캐핑을 계획했지만 텐트 캠핑장을 예약을 못해서 주변에 있는 캬라반이나 캠핑카 야영장에서 캠핑을 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그러니 여러분의 캠핑에 참고용으로만 알아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끝으로 요즘 스쿠터를 타고 다니는 ‘스쿠터 캠핑’, 오토바이를 타고 다니는 ‘오토바이 캠핑’ 등 다양하게 본인의 이동 수단을 이용하여 즐길 수 있는 캠핑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본인만의 여행 방법과 캠핑을 같이 시도해 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