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CPU 라이젠 시리즈 이름으로 성능 판단하기

AMD CPU 라이젠 시리즈

AMD CPU 라이젠 시리즈 출시로 항상 ‘인텔’에게 뒤지던 ‘AMD’는 인텔과 대등한 위치에 오르게 되는 전환점을 맞이합니다. 코어와 스레드를 대폭 늘려 성능을 향상 시킨 라이젠(Ryzen) 시리즈는 기술 발전이 정체 되었던 인텔에게 큰 타격을 주면서 CPU의 강자로 떠오르게 되었습니다. 양사의 경쟁으로 성능 좋은 CPU를 사용하게 되어 사용자에게는 환영받을 일이지만 반면에 어떤 CPU를 선택해야 하나 하는 고민은 사용자의 몫이 되어 버렸습니다.

이전에는 AMD CPU는 인텔보다 저렴하여 가성비 좋은 컴퓨터로 부담없이 선택할 수 있는 제품이었지만 이제는 라이젠도 고성능의 CPU를 내놓으면서 가격이 상당히 오르고 있어 사용자는 가성비로만 선택하는 제품이라는 말은 옛날 이야기가 되어 버렸습니다.

‘인텔’ 제품이냐, ‘AMD’ 제품이냐의 선택은 소비자에게 주어진 고민 사항입니다. 그래서 소비자도 CPU의 성능을 판단하고 본인의 사용 환경에 맞는 컴퓨터를 찾는 게 중요한 구매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데스크톱 PC나 노트북을 선택하기에 필요한 지식을 전달하는 게 목적이므로 인텔 제품의 코어 시리즈와 상응하는 제품군인 AMD CPU 라이젠 시리즈 이름으로 성능을 알아보겠습니다.

인텔 제품이 궁금하시다면 이전에 포스팅한  ‘인텔 CPU 인텔코어 시리즈 이름으로 성능 판단하기’  보러가기>> 에서 참조하세요.

 

라이젠 시리즈 CPU 이름 규칙


AMD CPU 라이젠 시리즈 성능보기

Ryzen

AMD 제품 브랜드 중 하나인 ‘라이젠’ 브랜드명을 말합니다.

‘7’-세그먼트(Segment),등급

인텔은 제품의 세그먼트를 i3, i5, i7, i9으로 나눴는데 이와 같이 AMD 라이젠도 3, 5, 7, 9 숫자로 등급을 나눠 놓았습니다. 라이젠 7의 등급을 말합니다.

세그먼트, 등급 성능 비교
라이젠 3 표준형, 보급형 제품
라이젠 5  하이 퍼포먼스, 주력제품
라이젠 7 수프림 퍼포먼스, 고성능, 게이밍용
라이젠 9  얼티밋 퍼포먼스, 고사양 게이밍, 콘텐츠 제작용

본인이 사용목적이 인터넷 검색과 문서작성, 유튜브등 영상 시청에 한정되어 있다면 라이젠 ‘7’이나 ‘9’의 고성능은 필요 이상의 성능이 될것입니다. 본인 사용 목적과 위의 등급으로 적절한 성능의 등급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1’ – 세대(Generation)

CPU의 세대를 알려면 ‘1700’ 숫자 중 맨 앞에 있는 숫자 ‘1’은 세대를 말합니다. 그러나 AMD는 데스크톱 기준으로 1세대 1000 시리즈, 2세대 2000 시리즈, 3세대 3000 시리즈로 개발이 진행되다 4세대는 5000 시리즈로 건너 뛰었습니다. 노트북은 1세대가 2000시리즈 부터 시작을 하니 맨 앞 숫자에 -1를 하면 세대를 알수 있습니다.(세대 구분은 아래 도표를 참조)

세대가 커질수록 제조 공정은 더욱 세밀해지고 전력 소모는 줄어들어 성능이 좋아졌습니다. 

  세대 제조 공정 데스크톱 노트북  출시년도
1 1세대
ZEN 아키텍처
14nm 1000 시리즈
(Summit Ridge)
2000 시리즈
(Raven Ridge)
2017년 3월
2 2세대
ZEN+ 아키텍처
12nm 2000 시리즈
(Pinnacle Ridge)
3000 시리즈
(Picasso)
2018년 4월
3 3세대
ZEN2 아키텍처
7nm 3000 시리즈
(Matisse)
4000 시리즈
(Renoir)
2019년 7월
4 4세대
ZEN 3 아키텍처
7nm+ 5000 시리즈
(Vermeer)
5000 시리즈
(Cezanne)
2020년 11월

※ 3세대는 3000번대이지만 4세대는 5000번대로 간다는 점 유의하세요.


‘7’-성능 레벨

‘1700’ 숫자 중 두 번째 자리는 성능 레벨을 말합니다. 라이젠 7 세그먼트 등급이 성능을 높여 ‘8’로 성능 향상이 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7’은 세대 내에서 초고성능의 CPU입니다.
‘세그먼트의 등급’을 더욱 세분화하여 나누어 놓은 레벨 입니다. 기술 발전에 따라 ‘2’~’8’까지 구분할 수 있으며 성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등급 성능 게임성능
2, 3 메인스트림, 보급형 초급 게이밍 성능
4, 5, 6 고성능 중급, 고급 게이밍 성능
7, 8, 9 초고성능 최고급 게이밍 성능

‘8’ 이상의 성능은 스레드 리퍼(Threadripper)라는 별도의 라인업으로 넘어갑니다. ‘7’, ‘8’ 이상의 초고성능 제품은 게임, 그래픽, 3D, 영상편집, 콘텐츠 제작 등의 특수 목적이 없는 일반 사용자라면 선택에 유의 하세요. 굉장한 고가이기도 합니다.

 

’00’ 모델 넘버

해당 세대의 발표 이후 개선된 기능 개수의 표현으로 세부 개선의 성능 변화를 나타내며 ’00’, ’20’, ’50’ 등으로 표시 됩니다. 숫자가 높을수록 성능이 좋고 세부 개선이 있었다는 뜻입니다. 

 

‘XT’ 특성

특성은 아래표의 이니셜을 보고 참조 하시면 됩니다. ‘X’ 높은 성능과 ‘T’ 저전력의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이니셜 특 성
  이니셜이 없으면 표준 데스크톱 CPU를 지칭
X 높은 성능과 넓은 XFR 대역폭을 지원
G GPU 포함된 데스크톱 CPU(내장 그래픽 카드)
T 저전력 데스크톱 CPU
S GPU 포함, 저전력 데스크톱 CPU
H 고성능 모바일 CPU
U 표준 모바일 CPU
M
저전력 모바일 CPU

 

컴퓨터 선택의 팁

1번째는 선택 포인트는 세그먼트, 등급을 선택해 보세요. 라이젠 3, 5, 7, 9(Thread Ripper) 등급 중에서 내가 필요로 하는 컴퓨터의 수준을 고려해서 선택합니다. 일반 사용자인지 전문가급 고급 사용자인지 물론 숫자가 커질수록 고가의 컴퓨터입니다. 예산도 고려 해야겠지요.

2번째는 세대, 1세대(ZEN), 2세대(ZEN+), 3세대(ZEN2), 4세대(ZEN3) 중에서 고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4세대가 최신 세대이며 같은 등급이라도 최신 세대가 성능도 우수합니다.

3번째는 특성을 판단해보시고 선택하시면 좋습니다. 높은 성능을 원하시면 ‘X’, 외부에서 많이 사용하는 노트북이라면 저전력 모바일 CPU인 ‘M’의 특성을 보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성능 및 TDF(전력소모)를 보시는데 성능은 높고 전력소모는 낮을수록 고성능 제품입니다. 그리고 CPU의 속도 향상은 발열을 동반하기 때문에 CPU 전용 쿨링 시스템도 추가 되니 적절한 선에서 선택을 하시면 좋습니다.

본 포스팅은 컴퓨터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최소한의 선택의 기준을 제공하는 선에서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고성능은 CPU에 대해서는 따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CPU의 발전이 해를 거듭하면서 신제품이 발표가 되다 보니 분량이 많습니다.

CPU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이라면 이전에 포스팅 했던 ‘속도를 높여주는 CPU의 기술 코어, 클럭, 스레드, 캐시’를 보고 오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